◈ 해외명산지도-정보/세계명산트레킹,지도·여행·정보

샤모니 몽블랑의 역사 & 산군 개념도

정상고집 2014. 3. 8. 12:02

샤모니 몽블랑의 역사

샤모니 계곡은 꼴데 발마(Col de Balme)에서 꼴데 보자(Col de Voza)까지 장장 23km에 걸쳐 길게 연결되어 있다. 이 계곡은 빙하 4기에 거대한 빙하에 깍여 마치 물 홍통 모양으로 형성되었다. 마지막 빙하기는 약 만 여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이 시기에는 샤모니 지역을 뒤덮던 빙하의 두께가 최소한 1km는 되었다고 한다. <관련 그림 보기>

수많은 산악인과 스키인들의 휴식처인 샤모니는 구름위로 사람들을 나르는 케이블카의 최첨단 기술과 알프스 고원의 푸른 목초지, 몽블랑 산군 깊숙한 곳에서의 명상과 수많은 관광객들의 열광 등 마치 공통점을 지니지 않는 것들로 함께 어울려 있다.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수많은 침봉들과 빙하들, 드넓게 펼쳐진 푸른 초원과 숲, 잘다듬어진 잔디밭과 현대식 레저시설과 숙박업소 등. 또한 유럽 최고봉 몽블랑에 매료된 인간들의 열정이 세계적인 산악도시를 형성하게 된 것이다.

1741년 두명의 영국인이 처음으로 이 산간 마을을 찾아 왔다. 한 사람은 리챠드 포코크로서 이집트, 아랍, 아시아, 터키 기행으로 잘 알려진 인물이고, 다른 한 사람은 군인인 24세의 윈드햄이었다. 이들 두 영국인은 몇몇 친구들과 함께 제네바에서 멀리 바라다 보이는 이 몽블랑 산군을 여행하기로 마음먹었다. 그당시 샤모니 계곡은 거의 사람들의 왕래가 없는 한적한 곳이었기에 위험한 곳으로 평판이 나 있었다. 즉 이 계곡의 봉우리들은 인간들이 근접할 수 없는 원시림이 덮인 저주 받은 곳으로 생각되었다.

마침내 장비를 단단히 갖춘 두 영국인은 제나바를 떠났다. 떠난 지 3일째 되던 날 이들은 아름다운 한 계곡에 도착하는데, 그곳 수도원 원장의 환대를 받게 된다. 이 노 수도사는 젊은이들이 더 이상 높은 산을 여행하는 것을 만류한다. 이는 후에 몽땅베르를 최초로 오르게 되는 이 젊은 탐험가들을 잘 몰랐기 때문이다. 이 수도원 사람들은 그 첫 등정이 가져오게 될 영향을 알지 못했던 것이다.

그후 1760년, 한 젊은 제네바의 자연 과학자 드 소쒸르가 샤모니의 빙하를 관찰하기 위해 혼자 도보로 출발했다. 그의 나이 20세. 그는 도착하자마자 몽땅베르로 올라갔고, 거기서 몽블랑을 자세히 관찰하고자 브레방 정상까지 올랐다. 그는 곧 몽블랑에 과학적인 관심을 가지고서 이 높은 봉우리를 오르는 등반로를 찾는 사람에게 큰 사례를 하리라고 약속했다. 하지만 어떠한 시도도 성공하지 못 한 채 26년이 흐른다.

마침내 1786년 이 봉우리 정상에 첫 발을 내디딘 이들은 미셀 가브리엘 파까드와 쟈끄 발마였다. 파까드는 이 지역에 정착한 첫 번째 의사로서 자연과학에 큰 관심을 보여 일찍이 여러 산들을 두루 돌아다닌 이였다. 그는 쟈끄 발마의 부인뿐만 아니라 그의 딸도 치료하게 되는데, 후에 있을 유명한 몽블랑 등정 10년 후에 그의 여동생과 결혼한다. 한편 수정 채집가인 쟈끄 발마는 산에 대한 타고난 감각을 지닌 사람으로서 과묵하고 폐쇠적이었던 그는 다른 산악 가이드들로부터 경쟁 상대자로서 친한 사이가 아니었다.

어떤 한 커다란 장애물을 극복해 보려는 공통적인 의욕이 파까드와 발마의 몽블랑 등정을 부채질한 것이다. 그들은 8월 7일 오후에 샤모니를 출발하여 몽따뉴 드 라 꼬뜨 정상에서 야영하고서 다음날 새벽 4시에 등반을 시작하여 18시 23분에 이 두 사람은 마침내 정상에 섰다. 그들의 모든 과정은 샤모니에서 망원경으로 관찰되었다. 길히 기억에 남을 이 날이 알피니즘의 기원이 되었던 것이다. 이로서 이 유럽 최고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평화스럽던 샤모니 마을에도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20세기에 이르러 등산열차와 케이블카가 건설되고 1924년에는 제 1회 동계올림픽이 개최됨으로써 샤모니 몽블랑은 세상에 더욱 알려지게 된 것이다. 1965년에는 샤모니에서 몽블랑 아래를 관통하여 이탈리아의 꾸르마이에르에 이르는 몽블랑 터널이 완공됨으로써 교통이 더욱 편해졌다. 그리하여 스위스의 마르티니와 셍 제르베(프랑스), 이탈리아의 꾸르마이에르, 스위스의 주네브 등으로의 교통수단의 발전으로 샤모니는 더 한층 국제 관광도시화 되었다. 그러나 97년에 있은 몽블랑 터널 안에서의 대형 화재로 인해 한때 이 터널이 폐쇄되어 샤모니와 꾸르마이에르 사이의 교통편이 아주 불편한 적도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