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대명산 선정 사유
휴전선이 가까운 지역으로 각종 희귀생물과 원시림에 가까운 숲이 잘 보존되어 천연보호구역(천연기념물 제246호)으로 지정
(1973년) 관리되는 등 우리나라 최대 희귀생물자원의 보고인 점 등을 감안하여 선정
대암산 정상부에 있는 약 9,000여평이 넘는 풀밭 같은 넓은 초원에 큰 용늪과 작은용늪의 고층습지가 있음.
그 주위가 마치 화채(punch) 그릇(bowl)같아 펀치볼로 불리우며 해안분지(亥安盆地)가 유명
* 제대로 대암산을 갈려면 아래 약도를 참고로 해서 월학리 월학유원지를 들머리로 해서 정상까지 올라가는 것이다.
정상에서 솔봉쪽으로 가실려면, 임도를 막고있는 문을 감시인에게 열어달라고 해서 광치산 솔봉으로 이동하는 방법이 있다.
산행거리는 정상까지가 약 7Km이고 생태공원 용늪까지는 총 15Km이며 시간은 약9~10시간이므로 야간산행 준비도 해야한다.
1038m봉에서 정상까지는 2km로 되었는데, 시간은 3시간이나 걸리는 흥미진진한 암릉으로 되어있다.
대암산(大岩山)은강원도 인제군과과 양구군에 걸쳐 있는 높이 1,310m의 산이다.
대우산과 천연보호구역 지정된 지역은 분지·습원등 지형적으로 다양한 특징을 지니고 있고, 기후 조건이 특이하여 희귀 동·식물이 서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