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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09월23일(월)-10월05일(토) 나이아가라 폴스(Niagara Falls)-10일차-01

정상고집 2024. 11. 7. 14:11

2024년09월23일(월)-10월05일(토) 나이아가라 폴스(Niagara Falls) -10일차-01

날씨 : 맑음

장소 : 케나다(Canada) / 나이아가라 폴스(Niagara Falls)

코스 : 토론토시(City of Toronto) - 나이아가라 폴스(Niagara Falls) -토론토시(City of Toronto)

 

나이아가라 폴스(Niagara Falls)

나이아가라 폭포 왼편이 미국, 오른편이 캐나다 쪽 폭포이다. 각각 직선과 U자의 형태를 띠고 있다.

미국-캐나다 국경에 걸친 폭포로서, 오대호  이리호 온타리오호 사이를 잇는 나이아가라강(Niagara River)에 있는 폭포이다. 폭포 남쪽에는 나이아가라 협곡이 존재한다. 북미에서 가장 큰 폭포이며 이과수 폭포, 빅토리아 폭포와 함께 세계 3대 폭포로 꼽힌다.

 

나이아가라 폭포는 두 개의 대형 폭포와 하나의 소형 폭포로 나뉜다. 원래는 하나였으나 오랜 시간에 걸쳐 지형이 깎여나가 폭포의 모양이 변했고 지금의 모양이 되었다. 두 개의 대형 폭포는 염소섬을 경계로 캐나다 폭포와 미국 폭포로 나뉜다. 소형 폭포는 브라이들 베일 폭포이며, 신부가 쓰는 면사포와 모양이 비슷해서 이런 이름이 붙여졌다. 루나 섬을 경계로 주요 폭포들과 떨어져있고 미국에 속한다.

나이아가라 폭포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유량을 자랑하는 폭포이며 이 중에서도 말굽 폭포는 북미에서 가장 힘세고 강한 폭포이다. 나이아가라 폭포는 미국-캐나다 국경에 존재하며 1819년에 말굽 폭포를 기준으로 국경선을 정했지만 지속적인 침식과 건설로 인해 해당 지형이 변형되면서 국경 분쟁이 일어나고 있다. 미국이 두 개의 폭포를 가지지만 정작 관광은 말굽 폭포가 있는 캐나다 쪽으로 많이 온다.

나이아가라 폭포는 위스콘신 빙하에 생성되었다. 빙하의 육중한 무게에 눌려 나이아가라 지형이 융기를 하여 그에 따른 절벽이 형성되었다. 그 후 빙하가 녹으면서 오대호가 형성되었고, 오대호의 물이 대서양으로 빠지는 경로 중간에 위치한 절벽에 나이아가라 폭포가 형성되었다.

똑같이 세계 3대 폭포에 속하는 이과수 폭포, 빅토리아 폭포보다 폭은 좁지만, 각각 남미와 아프리카의 열대 지방에 위치해 365일 모습이 같은 두 폭포와 달리 한반도와 비슷한 위도에 위치해 있어 4계절의 모습이 모두 다르다.

 

역사

1647년 프랑스 선교사 루이 헤네핀이 백인 중 최초로 발견한 이래, 이과수 폭포, 빅토리아 폭포가 발견되기 전까지 세계 최고의 폭포였으며 1800년대 이후 관광이나 상업, 산업 용도로 개발되기 시작했다. 1820년에 증기선이 운행을 했고 1840년에는 철도가 설치됐고 1961년부터는 수력 발전소가 설치됐다. 미영전쟁 후 1819년 이곳을 경계로 미국과 캐나다의 국경으로 설정되었다.

나이아가라 폭포에 첫 다리를 놓은 방법이 상당히 창의적이다. 1848년 공학자이자 현수교의 열렬한 애찬론자였던 찰스 엘릿 주니어(Charles Ellet Jr.)가 공사 계약을 따냈는데, 폭포의 특성상 중간에 기둥을 놓지 않고 곧바로 밧줄을 폭포 건너편으로 보내야 했다. 이에 여러 아이디어들이 나왔는데, 그중에는 심지어 대포알에 밧줄을 묶어서 쏘아 보내자는 이야기도 있었다.

엘릿이 최종적으로 택한 방법은 연(kite)이었는데, 이는 벤저민 프랭클린의 유명한 피뢰침 실험과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제안한 틈새를 건너는 법에서 영감을 얻은 것이었다. 엘릿은 이를 다리를 홍보할 수단으로도 이용하고자 연날리기 대회를 열어 아무라도 폭포 건너편으로 연을 날려 보내는 사람에게는 상금 5달러(현재 가치 약 195달러)를 주겠다고 했다. 이에 인근 마을에서 소년들이 몰려들었고, 이윽고 16세의 호먼 월시(Homan Walsh)라는 소년이 연을 폭포 건너편으로 보내는 데에 성공했고, 이렇게 이은 최초의 밧줄을 토대로 다리를 지을 수 있었다.

 

관광

보통 캐나다 폭포가 미국 폭포에 비해 그 규모와 경관이 훨씬 뛰어나므로, 흔히들 나이아가라 폭포라 하면 캐나다 폭포를 떠올린다. 게다가 캐나다 쪽에서는 나이아가라 폭포를 모두 다 구경할 수 있고, 폭포에 대고 레이저 쇼도 해주고 유람선 타고 물도 맞아볼 수 있고 폭죽도 쏘아주고 공원도 있고 호텔도 많고 식당도 많고, 아이스 와인 와이너리도 있는 등 캐나다 쪽이 훨씬 더 관광지로 개발이 잘되어 있다. 심지어 캐나다 여권에도 나이아가라 폭포 그림이 있다.

실제로도 미국 폭포는 그냥 직선 폭포라서 위나 옆에서 보면 잘 안 보여서 그냥 크다고 느끼는 정도고, 말굽 폭포도 미국 쪽은 주변 산책로 + 공원 + 주차장 정도로 끝나는데 거기다가 지형이 애매해 조금 떨어진 데서 봐야 하고 바위가 많아서 물이 심하게 튀어서 잘 보이지 않는다. 캐나다 쪽에서 미국 땅에 있는 전망대를 보면 어떻게든 자기 땅에서 폭포를 보려고 애쓴 흔적을 느낄 수 있다. 그래서 미국 쪽에서 보면 그냥 그렇구나 하고 가버린다.

미국 쪽에서 관광을 왔을 경우 한국인이면 어차피 여권 지참이고, 절차도 간단하니깐, 국경을 넘어서 캐나다 쪽으로 가보자.

지형도 깔끔해서 물보라가 적고 시선도 미국 측은 U 자의 오른쪽, 그것도 바깥쪽에서 보게 되어 물이 떨어지는 모습을 잘 볼 수 없는데 캐나다 쪽은 U 자를 따라가면서 땅이라서 지형상으로 전경을 보기 쉽게 되어있을 뿐만 아니라 그 직선을 따라서 드라이브하면 캐나다 폭포와 미국 폭포를 전부 정면에서 차에서 편하게 볼 수 있다. 폭포 근처로 내려가려면 산책로를 따라서 좀 걸어야 하고 그마저도 폭포와 좀 떨어져 있는 미국과 비교하면 미국이 장사 안되는 이유가 뻔히 보인다.

자기 얼굴에 있는 건 보기 어려운 것과 마찬가지다. 미국 쪽에서만 보고 실망하고 가려 했다가 국경 건너와서 감격하고 가는 경우가 종종 있다. 게다가 캐나다 쪽이 헬기 투어나 동굴을 통해 폭포 안쪽에서 볼 수 있는 액티비티도 있어서 캐나다 쪽이 이득 볼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실제로도 미국 쪽 시설은 겨울에는 영업을 안 하는 데 반해 캐나다 쪽은 성황리에 하고 있다.

그래도 캐나다 쪽이 시설 이것저것 지어놓고 대놓고 개발해 놓은 반면 미국 쪽은 산책로나 주변을 공원 분위기로 해놓고, 래프팅 같은 액티비티를 준비해 놓는 등 나름대로 지향점을 가지고 있다. 쉽게 말해서 미국 관광 왔으면 캐나다 넘어가 볼 가치는 있는데, 캐나다 왔으면 미국으로 가지 않는 이상 굳이 넘어갈 필요 없다.

하지만 보통 이곳에 여행을 가면 배를 타고 나이아가라를 가까이서 구경하게 되는데 미국 쪽에서 운영하는 Maid of the Mist를 타도 캐나다 폭포이자 위에서 설명한 가장 유명한 말발굽 폭포를 배에서 구경할 수 있다. 물론 멀리서 폭포가 떨어지는 것을 오래도록 보고 싶다면 캐나다에 가는 것이 정답이다.

미국에서 나이아가라 폴스 공항이나 다른 인접한 행정 구역의 지역 공항(Regional airport)까지 비행기를 타고 가서 버스를 타고 가는 게 일반적이나 자가용이나 렌트카를 이용할 경우 나이아가라 폴스 주립 공원 3번 주차장을 목적지로 해서 가는 것이 좋다. 내비게이션이든, 관광 안내소이든 나이아가라 폴스 국립 공원이라고 하면 고트섬 입구로 안내해 주는데 폭포의 전경을 볼 수 있는 위치에서 좀 많이 떨어져 있다. 캐나다로 건너가기 위해 이용하는 레인보우 브리지에서도 멀찍이 떨어져 있기도 하다. 다만 미국 쪽의 관광 시설인 고트섬 관광지나 Cave of the Wind를 이용하고자 한다면 안내받은 대로 나이아가라 폴스 주립 공원 입구에 차를 주차하는 것도 좋다.

인접한 대도시로는 뉴욕 버펄로시가 있다. 버펄로시와 나이아가라 폭포 사이에는 나이아가라 폴스라는 작은 도시가 붙어있고, 강 건너편에는 또 캐나다 온타리오주에 속한 나이아가라 폴스라는 같은 이름의 도시가 있다. 두 도시는 서로 다리로 연결되어 있어서 국가를 넘나드는 관광도 가능하다. 국경을 넘지 않아도 차 타고 다니다 보면 갑자기 핸드폰 로밍 표시가 뜨기도 한다. 참고로 11월만 돼도 이곳은 매우 춥다.

캐나다 쪽에서는 나이아가라 폭포 관광가기가 수월한 편이다. 캐나다 쪽에는 나이아가라 폭포역이 존재하는데, 인근 토론토에서 기차로 2시간 거리이다. GO 트랜짓에서 매일 나이아가라 폭포행 열차가 운행 중이고, 비아 레일도 운행 중이다. 참고로 뉴욕시 - 토론토를 운행하는 국제열차 Maple Leafs도 나이아가라 폭포역에 정차하니 참고. 역 옆에는 시외버스 터미널도 있다. 나이아가라 폭포역에서는 시내버스를 이용해서 폭포 관광단지로 이동 가능 하다.

 

토론토 미시소거에서 2시간 정도 이동